6/29 러시아월드컵 메인경기 정밀분석

 
 
 

스포츠분석 & 픽 국내 및 해외 스포츠 분석

6/29 러시아월드컵 메인경기 정밀분석

그리스 0 110 06.28 17:00

[일본 VS 폴란드]

 

일본은 지난 세네갈전에서 2:2 무승부를 거두었다. 세네갈이 공격적으로 나오면서 일본이 밀리는 경기를 하였지만, 역습으로 한 골, 상대 골키퍼 실책으로 한골을 만회하면서 무승부를 거두었다. 결과적으로는 일본이 선전하긴하였지만 경기력자체는 세네갈이 앞선 모습을 보여주었다. 일본은 이번 폴란드전에서 무승부만 기록하더라도 높은 확률로 16강 진출이 확정된다.  다만 일본이 16강 진출이 실패하는 경우의수도 있는데, 폴란드전에 패하고, 세네갈과 콜롬비아가 무승부 또는 콜롬비아가 승리를 거둔다면 득실차를 비교하여 조 3위로 탈락하게된다. 따라서 일본으로써는 마지막 폴란드전을 허투루 볼 수 없는 것이다. 일본이 특유의 패스플레이를 통한 경기력으로 아시아 국가중 1승 1무를 기록하였지만 비교적 운이 따른 경기가 많았다. 이번 상대 폴란드가 2패를 기록하고있지만 멤버들은 좋은 선수들이 많다는 점에서 일본은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한다. 일본의 약점은 역시나 상대의 측면돌파를 막아내기 힘든모습을 보였고, 가와시마 골키퍼가 기름손인 경기력을 보여주었다. 폴란드에 위협적인 공격수 레반도프스키가 있는만큼 수비진의 실책은 그대로 실점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만 베테랑들이 선발된 일본이 노련한 경기운영과 공격적인 플레이로 효과를 보고있는만큼 혼다의 조커 기용, 하세베의 중원 기용이 효과적이었지만 폴란드의 뛰어난 피지컬을 견뎌내는 것이 중요한 경기이다. 

 

폴란드는 1차전 세네갈전에서 1:2로 패배하였고 콜롬비아전은 0:3으로 무기력하고 패배하면서 16강 탈락이 확정되었다. 하지만 폴란드는 2패뒤 1승을 거두는 이상한 징크스를 보유하고있다. 2002년 한일월드컵에도 한국에게 0:2 패배, 포르투갈에게 0:5 패배를 거두었지만 3차전 미국전에서는 3:1 승리를 거뒀다. 2006년 독일월드컵에서도 에콰도르에게 0:2 패배, 독일에게 0:1 패배를 거두었지만 3차전 코스타리카전에서 2:1 승리를 거뒀다. 현재 폴란드 선수들이 자신들의 이름값을 해내지못하였기에 마지막 만회를 위해 총력전을 불사할 것으로 보인다. 폴란드는 지난 2차전에서 쓰리백을 활용하였는데 343 포메이션으로 나섰지만 콜롬비아의 중원에 밀리는 경기운영을 보여주었다. 아무래도 폴란드의 중앙미드필더들이 볼소유력과 좌우측으로 찔러주는 패싱력이 뛰어난 편이 아닌만큼 좋은 공격진을 보유하고도 잘 활용하지 못하였다. 폴란드로써는 자신들의 공격력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343의 장점은 측면크로스가 이뤄져야 페널티박스 내에서의 슈팅력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세네갈 VS 콜롬비아]

 

세네갈은 지난 일본과의 경기에서 2:2 무승부를 기록하였다. 승리를 거두었다면 상당히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었지만, 골키퍼와 수비수 동선이 겹치며 일본의 혼다에게 동점골을 내주고 말았다. 비록 무승부를 기록하긴하였지만 세네갈이 우세적인 경기운영을 펼쳤고 좌우측 측면 윙포워드의 돌파와 슈팅력은 준수했다. 다만 수비에 있어서 조직력이 완벽하지않은 모습을 보였으며 수비라인은 측면 크로스를 자주 허용하였고, 골키퍼와 수비진의 콜플레이에서도 문제점을 보였다. 세네갈로써는 앞서가는 득점을 두번이나 올렸음에도 리드를 지키는 능력이 부족했다고 말할 수 있겠다. 3차전 상대는 콜롬비아다. 이번경기에서 세네갈은 무승부만 거두더라도 1승 2무로 16강 진출을 확정지을 수 있다. 하지만 조에서 가장 강력한 상대인 콜롬비아를 상대하는만큼 어느정도 공수부담이 생기는 매치업이다. 콜롬비아가 하메스를 중심을 패스줄기를 잘 가져가고있고 지난 폴란드저네서는 안정적인 경기내용을 보여준만큼 세네갈로써는 개인능력을 활용한 돌파와 번뜩이는 슈팅으로 득점을 만들어내야한다. 433 포메이션보다 보다 수비에 집중할 수 있는 4231 포메이션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빠른선수에 취약하였던 세네갈 수비진이 콜롬비아 선수들을 막는데 애를 먹을 것으로 보고있다.

 

콜롬비아는 지난 폴란드전에서 0:3 승리를 거두었다. 하메스 로드리게스의 환상적인 어시스트에 이은 미나, 콰드라도의 득점과 팔카오의 득점까지 나오면서 완벽한 승리를 거두었다. 3선 미드필더 아길라르가 부상으로 이탈한 것이 아쉽지만 그 자리는 유리베가 대신해주었다. 하메스의 폼이 완전히 살아난만큼 콜롬비아의 공수밸런스도 이상적인 경기력을 선보였는데, 하메스의 공격적인 패스가 주효하였고 수비라인도 안정감을 되찾았다. 콜롬비아는 이번 세네갈전에서 승리한다면 16강을 자력으로 확정지을 수 있다. 앞선 1차전 일본전은 퇴장으로 인한 선수공백이 있었던만큼 11 vs 11로 싸운 경기에서의 콜롬비아는 강력했다. 세네갈의 피지컬과 웡포워드들이 위협적이긴하지만 중앙미드필더들의 기량과 번뜩이는 창조성에서는 콜롬비아가 앞설 수 있다. 특히 세네갈이 페널티박스 근처에서 파울을 자주내준다는 점은 콜롬비아의 장점은 프리킥능력과 세트피스에서 장점을 활용하여 득점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찬스를 자주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마네, 니앙 등 공격진의 스피드가 좋은 세네갈이지만 풀백들과 윙포워드들의 수비도움까지 자주 이뤄지는 콜롬비아의 수비도움이라면 충분히 방어해낼 수 있는 경기라고 보인다. 

 

[파나마 VS 튀니지]

 

파나마는 지난 잉글랜드전에서 6:1로 패배하였다. 전반에만 페널티킥을 2골을 내주며 5골을 허용하였지만 후반전 월드컵 역사상 첫 골을 기록하였다. 사실상 월드컵본선 최약체, 그리고 첫 출전에 의의를 두었던 파나마는 대패에도 골에 더욱 기뻐하였다. 이번경기는 튀니지와의 3차전이다. 파나마는 사실상 공격력이 매우 낮은 팀 중 하나였다. 윙어인 바르세나스를 중심으로 한 공격은 위협적이지만 451을 활용하는 파나마는 전방으로 쇄도해 들어가는 공격수 숫자가 부족하였으며 마무리가 아쉬웠다. 하지만 튀니지 역시 수비력이 좋은 팀은 아닌만큼 파나마는 잦은 크로스를 활용한 공격을 꾸준히 행한다면 찬스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파나마는 주전 선수들이 대부분 80경기이상 뛴 베테랑들이 많기에 주력적인 부분이 약점이다. 상대의 역습에 상당히 취약하였으며 수비복귀속도가 상당히 느린 팀중 하나였던만큼 잉글랜드전과 달리 수비에 집중하는 플레이를 다시 한번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전력은 튀니지가 우위에 있기에 파나마는 선수비 후역습을 주로 시도할 것. 하지만 성공률이 매우 낮았던 파나마의 공격이 튀니지 상대로 주효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든다. 파나마가 거친플레이를 통해 상대를 저지하고있는만큼 경고수집 및 프리킥허용도 많을  것으로 보이는 경기이다.

 

튀니지는 지난 벨기에와의 경기에서 5:2로 패배하였다. 벨기에의 아자르, 루카쿠에게 멀티골을 허용하였고 데브라이너의 번뜩이는 패스를 막지못하였다. 전력 상 튀니지가 열세에 있는 경기였으며 벨기에 선수들의 좋은 개인능력을 막아내는데 무리가 있었다. 이번경기는 그나마 해볼만한 경기라고 생각되는 파나마와의 경기. 카즈리, 스키리, 카우이 등 유럽리그에서 활약한 선수들이 역습상황에서 활약이 가능한 자원이다. 파나마가 눌러앉는 수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기에 튀니지로써는 측면돌파를 통해 돌파구를 찾아야한다. 파나마는 빠른선수들을 막는데 고전하였으며 후방에서 침투해 들어오는 공간수비가 제대로되지못했다. 튀니지는 이점을 노려 밀집되어있는 페널티박스 안보다는 바깥쪽에서 중거리슛을 노리는 것이 밀집수비를 뚫는 해결법이 될 것이다. 튀니지가 수비력이 좋지 않은 편에 속했지만 공격자체는 벨기에 상대로 두골을 넣을만큼 집중력이 있었다. 파나마의 골결정력이 매우 낮고 파울이 많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튀니지가 공격찬스 생산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튀니지 벨기에전 15슈팅 5유효슈팅 2골)

 

[잉글랜드 VS 벨기에]

 

세계랭킹 12위 잉글랜드는 조별예선 F조에서 8승 2무 0패의 압도적인 전력으로 1위, 월드컵에 진출했다. 세대교체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잉글랜드는 이후 A매치에서도 독일-브라질-네덜란드-이탈리아 등 강팀들만 상대하면서 1승 3무 0패로 결코 밀리지 않는다는 점을 잘 증명했다. 6월 A매치에서도 나이지리아, 코스타리카 등 까다로운 팀들을 상대로 모두 승리했다. 월드컵 1차전에서는 튀니지 상대로 답답한 경기를 보였으나, 케인의 멀티 득점으로 2-1 승리를 거뒀다. 2차전에서 약체 파나마를 6-1로 대파하고 이미 16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델리 알리가 1차전에서 허벅지 부상을 당했고, 이번 경기 출전이 불투명하다.

 

세계랭킹 3위 벨기에는 유럽예선 H조에서 1위로 월드컵에 진출했다. 마르티네즈 감독과의 불화로 인해 나잉골란이 합류하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이들의 중원은 여전히 세계 최정상급이다. 프리미어리그와 라 리가 최고의 팀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이 대거 합류했고, 4년전 월드컵에서의 실패를 만회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슈퍼스타들의 최전성기)이기 때문에 동기부여가 남다르다. 이번 경기 앞두고 소집된 명단은 사실상 월드컵 스쿼드. 3월 A매치에서는 멕시코와 3-3 무승부, 일본에 1-0 승, 사우디에 4-0 승리를 거뒀다. 6월 A매치에서는 포르투갈과 0-0 무승부, 이집트전 3-0, 코스타리카전 4-1로 월드컵 직전 공격력을 끌어올렸다. 월드컵 1차전에서 파나마 상대로 전반 고전했으나 아자르와 데브라이너의 창의력이 빛나는 후반전을 가지며 3-0 대승을 거뒀다. 2차전에서 튀니지를 상대로 5-2 완승을 거두며 16강 진출 확정. 해당 경기에서 약간의 부상 증세를 보였던 에덴 아자르와 로멜루 루카쿠는 이번 경기 결장이 예상된다.

댓글